국민 취업 지원제도 관련 질문 11가지

 

자주 묻는 Q&A 속 시원하게 해결 💡


Q  구직촉진수당, 얼마까지 받을 수 있나요?

A : 2024년 기준으로 월 최대 5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.



Q 신청서 작성 시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?

A : 주민등록등본, 소득 증빙 자료, 구직 활동 계획서 등이 필요합니다.



Q 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 중 아르바이트를 해도 되나요?

A : 가능합니다. 그러나 2024년부터는 구직촉진수당 수급 중 소득이 발생해도 일정 금액까지는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

Q  1 유형과 2 유형 중 어떤 유형이 더 유리한가요?

A :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, 보통 소득이 낮은 구직자는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는 1 유형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.



Q 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 중 다른 취업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해도 되나요?

A : 가능합니다. 하지만 중복 참여로 인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됩니다.



Q 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 후 취업에 실패하면 어떻게 되나요?

A : 지원 기간 종료 후에도 취업하지 못한 경우, 재참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

Q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 시 면접 복장이나 교통비 지원도 받을 수 있나요?

A : 네, 취업활동비용을 통해 면접 복장 대여, 교통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


Q  국민취업지원제도 1 유형 참여 중에 아르바이트 등 기타 소득이 있으면 지원이 중단되나요?

A : 참여 중에 아르바이트 등 근로, 사업소득이 있어도 이 소득과 참여수당을 합한 금액이 월 133만 7천 원을 넘지 않으면 구직촉진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.


ex) 아르바이트로 100만 원을 벌게 되면 133만 7천 원에서 100만 원을 제한 33만 7천 원을 받게 됩니다.




Q 국민취업지원제도와 내일 배움 카드 같이 신청가능한가요?

A : 국민취업지원제도와 내일 배움 카드 동시에 신청가능하고, 이런 경우 훈련수당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

Q 실업급여를 받고 있는 중에,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신청할 수 있나요?

A : 실업급여를 받고 있는 중에는 불가능합니다. 1 유형은 실업급여 수급 종료 후 6개월 이후, 2 유형은 실업급여 수급 종료 후에 바로 신청 가능합니다.



Q 신용불량자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이 불가능한가요?

A : 신용불량자도 신청은 가능하나, 은행에서 압류 방지 통장을 개설하셔야 하는데 이에 대한 사항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
다음 이전